2021.02.03(수) 케이스컨퍼런스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nMyoungCheol 댓글 0건 조회 2,156회 작성일21-02-17 12:26본문
발표일: 2021년 2월 17일
발표자: 김태선 선생님
작성자: 인턴 한명철
3월 첫째 주 김태선 치료사님의 발표 아래에서 케이스컨퍼런스를 가졌다. 케이스 컨퍼런스는 상담센터의 소장님과 이승진 한국상담임상심리센터 소장님과 함께 사례에 대해 토의하고 피드백을 통해 모두의 시야를 넓힐 기회가 된다.
김태선 치료사님은 청소년기에 남학생 사례를 발표했다. 이 학생은 친구 사이에서의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케이스이다. 사회성과 학업의 문제는 모두가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영역이라 친숙하게 케이스를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내담자는 자신이 목표하는 바는 높지만, 처리속도 등 집행기능에서의 부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회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이 주호소 문제이다. 사례 발표에서는 인간중심치료, 대상관계이론, REBT 등을 통해 어떻게 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슈퍼비전이 진행되었다.
주 수퍼바이저인 한국상담임상심리센터 이승진 소장님은 공개사례발표의 보고서 작성법, 치료적 접근, 내담자 분석, 심리검사 해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특히 멜라니 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와 대상관계이론에 대한 설명이 가장 눈에 들어왔다. 치료사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통찰하고 있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또한, 부모님을 코리더라고 생각하며 함께 해야 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부모님의 변화 없이는 아이의 변화도 없다는 것을 아동상담장면에서 절실히 느낀다.
이향숙 소장님께서는 아동의 주호소문제에 대한 문제와 원인을 파악하고 그것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추가해 주셨다. 마지막으로 김태선 선생님께서 슈퍼바이저 두 분에게 얻은 조언에 대한 소감을 밝히셨는데,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씀하셨다. 나 역시도 김태선 선생님과 함께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