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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성인상담


불안/우울장애





불안장애




정의

불안장애(Anxiety Disorder)란 부정적이고 위험한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불안으로 정서적 반응이 비정상적이고 병적으로 나타남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신적 질환을 의미합니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은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경계와 긴장을 가져오는 부분에선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정서적 반응이지만 그 범위를 넘어설 경우 정신적인 고통과 신체적인 증상 보일 수 있습니다.

종류

범불안장애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6개월 이상)동안 지속되며, 긴장, 초조, 불안한 느낌이 광범위하여 비정상적인 걱정을 하며 통제하기가 어렵고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불면, 두통, 메스꺼움, 근육통, 경련 등)을 동반하여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특징을 나타내는 장애입니다.

분리불안쟁애 Separation Anxiety
주양육자나 본인이 안정을 느끼는 특정 인물과 떨어져 있을 때 극도한 불안감을 느끼는 장애를 말합니다. 대체적으로 부모와 안정적 애착 형성이 잘 이뤄지지 못한 아동을 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Panic Disorder
갑자기 엄습하는 강력한 불안, 즉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한기, 기질, 죽을 것 같은 생각 등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장애입니다. 공황발작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10~20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혹은 서서히 사라져서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공황발작이 재발할 것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해하고, 사람들이 많은 곳이나 좁은 장소 등 발작과 관련된 곳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공포증 Phobia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
특정한 대상이나 조건에서 불안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통제가 어렵고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공포증의 한 유형입니다.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며, 사람들에게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회피하는 공포증의 한 유형입니다. (사회불안장애)

광장공포증(Agoraphobia)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대한 과도한 공포와 불안을 보이는 공포증의 한 유형입니다. 갑작스럽게 강렬한 불안이 엄습하는 공황발작과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선택적 함구증 Selective mustism
사람을 만났을 때 말을 꺼내지 못하거나 혹은 사람들 말에 대답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가정에서 가까운 가족 같은 경우 말을 하기도 하지만 다른 아동이나 성인에겐 말하는 것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이런 장애는 종종 높은 수준의 사회불안으로 특징지어지며 때때로 비언어적인 방법(중얼거림, 쓰기, 가리킴 등)을 이용해 사회적 상황과 소통에 참여하려고는 하지만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정신적으로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고 난 후 꿈이나 회상을 통해 사고나 재해를 반복적으로 계속 떠올림으로써 불안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의 장애를 말합니다. 그때 당시 충격을 받았던 사건과 관련된 장소 혹은 교통 수단을 피하고, 각성, 흥분 상태가 지속되어 불면, 감정 통제의 어려움 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 Acute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장애로서 극심한 외상적 사건에 노출된 후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해 과도한 회피, 불안, 외상적 사건의 재경험, 해리성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2일에서 4주 이내의 단기간 동안 나타났다 사라지며, 이 기간이 넘어갈 경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구분됩니다.





치료방법

치료놀이
불안한 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애착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신체접촉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아동의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있는 상담방법이며 분리불안 같이 부모-자녀간의 애착 및 관계발달이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놀이치료
불안한 아이와 상담자와 함께 놀이를 통하여 아이가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나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놀이를 통하여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하며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
불안한 아이에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걱정 혹은 생각과 같이 인지적으로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부적응적 행동을 줄이며 불안을 직면하고 인지와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우울장애




정의

우울증(Depression) 혹은 우울장애(Depression Disorder)란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감정, 생각, 행동, 신체기능 등에 부정적이고 저하되는 등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을 우울감이라고 하는데 이 것의 원인은 대인관계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증 혹은 우울장애의 경우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지속되며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호전되기 힘들고,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떨어지며, 무기력증, 수면장애, 불안, 심각한 체중변화, 집중력/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종류

주요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대게 2주 연속으로 우울감이 지속되며 행복이나 흥미, 즐거움을 느낄 수 없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식욕부진, 수면장애, 피로감, 자존감 저하, 집중 감소 등의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속성우울장애 Persistent Depressive Disorder
주요우울장애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장기간에 걸쳐 우울감이 이어집니다. 적이도 성인은 2년, 아동-청소년은 1년 이상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어 없는 날보다 있는 날이 더 많고 하루 대부분을 차지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 Disruptive Mood Dysregulation Disorder
만성적인 고도의 지속적 과민성을 지니며 분노 발작이 빈번하고 하루 대부분 시간 동안 화가 난 기분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분노는 전형적으로 좌절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며 언어적 혹은 행동적인 공격성을 보입니다.

대상

▶감정기복이 심한 아이
▶무기력한 아이
▶쉽게 피곤해하고 나른한 아이
▶건망증이 심한 아이
▶집중력이 낮거나 우유부단한 아이
▶불안이 많은 아이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거나 혹은 적게 자는아이
▶식욕이 저하되고 체중의 변화가 심한 아이
▶자신감이 없는 아이
▶부정적인 생각(죽음, 삶의 회의 등)을 많이 하는 아이

치료방법

인지행동치료
우우란 아이는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기본적으로 자기비하적이고 부정적인 역기능적 사고를 비롯한 왜곡된 인지의 정서적 요인, 행동 등을 파아가고 수정해줌으로써 아이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 인해 문제 상황에 대해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고 학습, 훈련을 진행하며 행동을 교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치료놀이
우울한 아이는 치료놀이의 ‘성인이 책임지기’와 ‘구조’를 통해 예측이 가능한 상항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고, 신체 조절의 경험을 통해 자기통제감을 증진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도전의 경험을 제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을 수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현실적 기대를 가질 수 있게 되어 우울감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우울한 아이는 치료놀이를 통해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타인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면서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활동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놀이를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경험하며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고 우울감, 자신에 대한 무가치함을 해소시켜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모래놀이치료
우울한 아이는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스스로 소품을 모래상자 속에 배치하고 꾸밈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자기표현력을 기르고 치료사와의 관계 맺기를 통해 사회적 참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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