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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및 교육 후기





2019.04.03.(수) 케이스컨퍼런스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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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해미 작성일19-04-03 16:34 조회68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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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일 : 201943
발표자 : 남현지선생님
작성자 : 인턴 최해미
 
오늘 케이스컨퍼런스의 내담자는 집중력과 주의력, 화 조절,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센터를 방문하였다. 또한 심리검사 결과 경계선 지능으로 평가된 케이스였다.
 
놀이치료에 10여년의 경력을 지니신 남현지 선생님의 내담자였는데, 놀이치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을 때라 아이 내면에 쌓인 라는 감정의 해소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놀이를 통해 어떻게 채워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갔다.
 
남현지 선생님께서 작성하신 사례보고서와 축어록에 따라 컨퍼런스가 진행되면서 아동이 보이는 행동과 말에 어떤 원인이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소장님께서는 아동이 왜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게 됐을까?” “회피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무엇으로부터 도망가려고 한 것일까?”라는 아동의 내면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셨다. 그리고는 아동의 반응양상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애착의 영향이 있음을 밝히셨다. 내담자의 언어와 비언어적인 표현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열망을 읽어내시는 소장님을 보며 상담사가 이러한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내담자의 내면을 치료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 부분이었다.
 
그리고 내담자가 경계선 지능으로 진단을 받았지만, ‘부족한 아이가 아니라 느린 아이일 뿐이라며, “상담사인 우리는 아동을 우리의 아이처럼 보며, 아이의 자원을 계속 찾아 지지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고 소장님께서는 강조하셨다. 컨퍼런스에 모이신 치료사 선생님들께서도 유사한 내담자를 언급하시며 느린 아이의 성장 과정에 대한 부모교육과 상담사의 마인드를 강조하시며 한 뜻으로 사례 아동의 성장을 바라셨다.
 
내담자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련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내담자의 상담과정과 축어록을 보며 각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이께서 나눠주신 소견에 내담자를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치료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남현지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모습이었다.
 
전문가 선생님들의 상담시간을 할애하여 한자리에 모여 의견을 나누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케이스컨퍼런스라는 자리가 정말 우리 센터의 강점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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